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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표준 Eng. 방법론] 아키텍처정의 단계 <2> 디자인 패턴 본문

⑦ IFSS 방법론/IFSS 기초(개발자)

[표준 Eng. 방법론] 아키텍처정의 단계 <2> 디자인 패턴

재령 2008. 10. 14. 13:17
* 디자인 패턴

- 정의
    * 유사한 문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한 해결책
    *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착을 찾아낼 때 기존의 해결책을 조합
    * 검증된 디자인 경험을 문서화하고 구분하여 제시
    * 유사한 문제들에 대해 반복적인 해결책과 Trade-Offs 제시
    * 디자인이 기존에 존재하는 부분도 고려하고 검증된 쪽으로 나아가도록 도와줌

- 구성요소
    * 패턴 이름 - 가장 중요
    * 문제(Problem)
    * 해결방법(Solution)
    * 결론(Conclusion)

- J2EE (기업용 시스템 개발)에 패턴을 적용하는 이유
    보안, 확장성, Performance 향상, Stability

- 장점
    * 개발자를 위한 공통의 단어, 어휘를 정의하여 개발자간 원활한 의사 소통을 가능하도록 함
    * 개별 개발자의 범위를 제한 → 표준적인 개발이 가능
    * 패턴의 식별, 적용이 용이

- Core J2EE Pattern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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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* 프리젠테이션 티어 패턴
    * 비즈니스 티어 패턴
    * 인티그레이션 티어 패턴

- Front Controller
    모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서블릿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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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ession Facade
    Workflow 상에 있는 Business Object 간 복잡한 상호 작용을 캡슐화 - 서비스 개발자가 구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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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Business Deligate
    여러 Action 들이 Facade를 바로 이용하지 않고 BusinessDeligate 를 이용해 접근하는 것
        → 클라이언트 개발과 서비스 개발에 대한 동시 개발이 가능
            특정 메소드에 대한 return type 이 바뀌어도 손쉬운 처리가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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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  Transfer Object
    비즈니스 데이터를 캡슐화하여 레이어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
    SomeVO 는 implements Serializable 을 해주어야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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